무역 상식 이야기

국제무역 컨테이너 종류 규격 알아보자.

성공하는 무역 일꾼 팡팡러 2022. 10. 14. 22:48
반응형

국제무역 컨테이너 종류 규격 알아보자.

국제무역 중 해상 운송에서 주로 사용되는 컨테이너 사이즈는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에 정한 규격을 사용해야 한다. 컨테이너 종류와 규격에 따른 운송비용을 동일하게 산출하기 위한 목적이며, 물건을 선박으로 운송할 때 정해진 부피를 적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제품의 수출입 무역에 사용되는 컨테이너 종류와 규격을 확인해서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확인해보자.

 

 

반응형

 

국제무역 컨테이너 종류 알아보자.

국제무역에서 사용되는 컨테이너 종류 중 드라이 컨테이너는 일반 화물 운송에 사용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컨테이너로서 Dry Container 혹은 General Container라고 불린다. 드라이 컨테이너는 온도, 습도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일반 화물을 적재하는 데 사용된다. 가격도 다른 컨테이너에 비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컨테이너 종류 중 냉동 컨테이너는 장시간 온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있는 것으로 농산물, 축산물, 의약품, 식품 등 온도에 민감한 제품을 운송할 때 사용한다. 냉동 컨테이너는 냉동기를 가동해 +26도 ~ -28도까지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냉동기를 가동하기 위한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다. 선박의 이동 항로가 날씨가 뜨거운 적도를 지나게 될 경우 고온으로 인한 제품의 파손이나 변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냉동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한다.

 

오픈 탑 컨테이너는 드라이 컨테이너를 변형한 것으로 선적 화물의 높이가 일반 화물보다 높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윗면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플랫 랙 컨테이너는 위쪽과 옆면을 제거한 컨테이너로 앞쪽과 뒤쪽이 탈부착이 가능하여 화물 폭과 높이가 있는 대용량 화물 적재가 가능한 특수 컨테이너 종류이다.

 

 

 

국제무역 컨테이너 사이즈 중량 알아보자.

국제무역에서 컨테이너 사이즈와 중량은 정해져 있다. 컨테이너는 20피트, 40피트, 20피트 하이큐빅, 40피트 하이큐빅 그리고 45피트 하이큐빅으로 5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사이즈는 20피트, 40피트, 40피트 하이큐빅 3종류로 운송 목적에 맞게 컨테이너 종류를 선택한 다음 적재할 품목에 맞는 적정 사이즈와 용량을 선택해야 한다.

 

컨테이너 사이즈 중 20피트의 최대 적재 용량은 21.75톤이고, 40피트 컨테이너의 최대 적재 용량은 26.74톤이며 40피트 하이큐빅은 최대 적재 용량이 26.54톤이다. 수출해야 하는 제품의 수량과 중량을 측정한 후 제품이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는 컨테이너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국제무역 컨테이너 부피 산출 방식 알아보자.

국제무역에서 컨테이너 부피를 산출하는 방식을 CBM이라 한다. Cubic Meter를 의미하며 컨테이너 안에 적재하는 박스 부피 단위를 말한다. CBM은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미터인 부피를 환산하는 단위로 중량은 킬로그램이나 톤으로 표기하고 부피는 CBM으로 표기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20피트 드라이 컨테이너의 CBM은 30.682이며, 40피트 드라이 컨테이너의 CBM은 63.480이다.

 

국제무역에서 수출 품목에 알맞은 컨테이너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출 품목에 따라 컨테이너 종류를 결정해야 하며 물품 수량에 따라 다른 중량의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한다. 컨테이너 사이즈와 규격은 국제적으로 표준화가 되어 있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컨테이너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반응형